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반려생활

강아지가 좋아하는 행동 BEST 5

by 북답북답 2021. 12. 20.
반응형

오늘은 강아지가 좋아하는 행동 Best 5 를 공유합니다. 사랑스런 강아지들이 보다 행복하고 자유롭게 자랄 수 있도록! 오늘 소개해드릴 다섯 가지만큼은 꼭! 기억하기로 해요😊




👉 강아지가 좋아하는 행동

1. 보호자와 산책하기
2. 보호자와 대화하기
3. 보호자와 스킨십하기
4. 간식 타임!
5. 보호자와 놀기


👉 보호자와 산책하기

산책은 백 번 강조해도 모자랍니다. 강아지에게 산책이란 행위는? 신체적&정서적 발달에 도움을 주는 최고의 활동입니다. 또한 보호자와의 교감, 다른 강아지와의 만남을 통해 사회성을 길러줍니다. 강아지 삶의 질 향상과 생존에 꼭 필요한 활동이기도 하고요. 최소한 1일 2회 산책을 실시해주는 게 좋습니다. 산책은 한 번에 오랜 시간을 하는 것보다, 짧은 시간이라도 여러 번 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혹시 활동이 제한적인 강아지라면? 보호자가 안거나 캐리어(개모차)에 태워서 돌아다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산책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것을 보며, 새로운 냄새를 맡는 산책은 강아지가 최고로!! 좋아하는 행동입니다.



👉 보호자와 대화하기

강아지는 보호자와 대화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보호자가 말을 걸어주는 행위는 강아지의 교감 본능을 충족시켜 줍니다. 강아지는 집에서 유일한 친구이자 엄마이자 동료인 보호자의 반응을 항상 주시하고 있다는 사실! 보호자가 지나치게 과묵하게 있다면? 강아지는 무심한 반려자라는 인식을 갖게 됩니다. 결국 강아지는 자신이 불행하다는 생각에 잠겨 시무룩해집니다. 지금 당장! 강아지와 대화를 시도해보세요. 대부분의 강아지는 무슨 말인지 이해는 못해도, 몇 가지 단어와 보호자의 억양으로 정보들을 유추하기도 합니다. 보호자가 인내심을 갖고 대화를 시도하면, 강아지 역시 보호자와 대화를 이어가려 노력합니다. 다양한 대화 시도는 강아지의 삶을 풍족하게 합니다.



👉 보호자와 스킨십하기

강아지는 보호자와 스킨십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스킨십을 통해 보호자와 교감하고 소통하고 있음을 알게됩니다. 강아지는 태어난 순간부터 어미와 형제들 사이에서 서로 핥고 물면서 교감을 나눕니다. 마찬가지로 보호자가 손으로 가볍게 쓰다듬는 행동은, 강아지에겐 혀로 핥아주는 느낌을 상기시켜줍니다. 마치 어미 품에 있는 것 같은 편안함을 갖게 되는 것이죠. 보호받고 관심받고 있다는 생각은 보호자에 대한 깊은 신뢰로 이어집니다.



👉 간식 타임!

강아지는 간식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간식’이라는 말만 들어도 강아지는 흥분된 반응을 보입니다. 하지만 보호자가 무분별하게 간식을 급여하면? 간식 타임에 누릴 수 있는 행복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겐 양질의 간식일정량 급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간식과 사료(주식) 급여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강아지의 나이와 체중에 따라 권장 칼로리를 파악한 후, 간식 급여분 만큼 사료의 양을 줄여야 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비만과 이에 따른 질환에 노출될 수 있으니까요. 간식에 의미(칭찬, 보상 등)를 부여하면 더 좋습니다. 산책을 마치고, 즐거운 놀이시간 뒤에, 간단한 훈련 이후에 간식으로 보상해주는 거죠.



👉 보호자와 놀기

강아지는 보호자와 노는 것을 좋아합니다. 단순히 집안을 여기 저기 돌아다니며 강아지를 부르는 것도 좋은 놀이입니다. 강아지와 숨바꼭질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터그놀이는 에너지를 발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노즈워크는 후각 활동으로 안성맞춤입니다. 노즈워크 곳곳에 간식을 숨겨두면, 강아지는 킁킁거리며 간식을 찾습니다. 이러한 놀이는 강아지의 정신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활동성이 많은 강아지라면, 공 던지고 물어오기나 장애물 뛰어넘기 등도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는 에너지를 소모하면서 행복감을 느낍니다.


지금까지 <강아지가 좋아하는 행동 BEST 5> 를 알아봤습니다. 보호자 여러분이 부지런해 질수록 강아지는 더욱 행복해질 수 있답니다. 더 많이 산책하고, 놀아주고, 대화하고, 만져주며, 간식으로 보상하면서 강아지의 행복한 삶을 위해 노력하기로 해요.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강아지 슬개골 탈구 원인, 치료, 예방법까지!
우리집 강아지, 어떤 사료를 먹일까?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강아지가 먹으면 건강에 좋은 음식(아채&채소류)
강아지를 키운다면 ‘이것’만은 하지마세요 (1)
강아지를 키운다면 ‘이것’만은 하지마세요 (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