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반려생활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by 북답북답 2021. 12. 16.
반응형

강아지를 키우는 분이라면 ‘어떤 음식을 먹여야 건강할까?’ 고민하기 마련입니다.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을 선별하기 위해서는,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알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오늘은 강아지가 주의해야 할 금기 음식에 대해서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 소 뼈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소 뼈입니다. 소 뼈는 강아지의 정신 건강에는 좋지만, 소화기구강 건강에는 매우 나쁩니다. 왜냐하면 소 뼈 자체가 강아지의 이빨보다 훨씬 단단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 뼈를 갉아먹는 강아지는, 영구적으로 이빨이 손상되거나 심각한 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잘게 부서진 소 뼈를 삼키게 될 경우 소화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각한 변비를 일으키거나, 식도에 걸려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발생합니다. 소 뼈는 장난감이나 식사용으로 절대 주면 안되는 음식임을 잊지마세요!



👉 초콜릿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초콜릿입니다. 초콜릿에는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테오브로민은 초콜릿의 독특한 쓴 맛과 향을 내는 알칼로이드계 각성 물질입니다. 강아지가 초콜릿을 섭취하는 경우 구토, 설사, 위궤양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각성 물질이 중추신경계와 심장을 자극해 심장마비호흡 곤란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초콜릿은 적은 양으로도 강아지의 생명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초콜릿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 양파, 파, 부추, 마늘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양파, 파, 부추, 마늘입니다. 이러한 음식에는 ‘알릴 프로필 디설파이드’라는 성분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 성분은 사람에게 별다른 이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강아지가 섭취할 경우, 적혈구를 파괴하고 혈뇨빈혈을 유발합니다. 또한 황달과 구토, 설사, 심박수 증가를 유발합니다. 주의할 점은 양파를 가열하거나 끓이거나 조리한다고 해도 이 성분이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해마다 양파 중독으로 사망하는 강아지의 수가 상당하다고 합니다. 이는 대부분 사람들이 먹고 남긴 음식을 강아지가 먹을 때 일어나는데요. 보호자들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해보입니다.



👉 오징어(문어, 새우 등)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오징어(문어, 새우 등)입니다. 이러한 음식은 기본적으로 소화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섭취할 경우, 구토의 원인이 됩니다. 잦은 구토는 소화기관을 손상시켜 장기적인 관점에서 건강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 커피(녹차, 코코아, 콜라 등)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커피, 녹차, 코코아, 콜라입니다. 이러한 음식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소량의 카페인일지라도 강아지의 중추신경계에는 상당히 해롭습니다. 경련이나 심장 발작 등으로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따라서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은 절대 피해야합니다.



👉 우유(치즈 등)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우유, 치즈 등 유제품입니다. 강아지에게는 유당 분해능력이 거의 없습니다. 유제품을 소화시킬 수 없는 강아지는 설사를 하게 됩니다. 만약 강아지에게 우유를 먹이고 싶다면? 강아지용으로 나온 ‘락토즈 프리’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 주류 (맥주, 소주 등)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주류(맥주, 소주 등)입니다. 주류는 강아지에게 급성 알콜 중독을 유발합니다. 아주 적은 양의 알콜이라도 강아지가 섭취할 경우, 호흡 곤란을 유발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는 알콜을 분해할 수 있는 능력이 거의 없습니다(제로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장난으로라도 강아지에게 ‘한 잔 해~’ 하고 권하시면 안되겠죠?



👉 포도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포도입니다. 강아지가 포도를 먹을 경우, 구토와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먹은 양과 상관없이 급성 신부전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심각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포도 뿐만 아니라 건포도, 포도 주스, 포도 껍질, 포도 씨 역시 위험하다고 하니 보호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마카다미아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마카다미아 입니다. 건강을 위해 견과류를 먹는 보호자들이 많이 있는데요. 강아지가 호기심에 마카다미아를 먹거나, 보호자가 무심결에 마카다미아를 주면? 강아지의 몸무게와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과호흡, 강직성 경련, 운동실조, 후지 마비 등 심각한 상황을 맞이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아보카도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아보카도 입니다. 최근 건강식으로 알려지면서 아보카도를 먹는 보호자가 많습니다. 그런데 아보카도에는 살균 작용을 하는 ‘페르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페르신은 인간에게 무해하지만 강아지에게는 중독 증상을 유발합니다. 구토, 설사, 경련 등을 일으키는 성분입니다.


👉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총정리)

1. 소 뼈
2. 초콜릿
3. 양파(파, 마늘, 부추)
4. 오징어(문어, 새우 등)
5. 커피(녹차, 코코아, 콜라 등)
6. 우유(유제품)
7. 주류(알코올)
8. 포도
9. 마카다미아
10. 아보카도


지금까지 강아지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주의해야 할 음식이 많아서 당황하셨나요? 그럼에도 위의 리스트를 다시 한 번 살펴보시길… 강아지와 행복한 동행을 기원합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강아지 슬개골 탈구 원인, 치료, 예방법까지!
우리집 강아지, 어떤 사료를 먹일까?
강아지가 먹으면 건강에 좋은 음식(아채&채소류)
강아지를 키운다면 ‘이것’만은 하지마세요 (1)
강아지를 키운다면 ‘이것’만은 하지마세요 (2)

반응형

댓글